공수처-英 왕립검찰청(CPS), 상호협력 논의

김홍열기자 2022-09-27 (화) 00:22 1년전 348  

-김진욱 처장, NCA 산하 IACCC도 방문-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은 지난 23일(현지 시간) 오후 왕립검찰청(CPS, Crown Prosecution Service)과 국가범죄수사국(NCA, National Crime Agency) 산하 국제반부패협력센터(IACCC, International Anti-Corruption Coordination Centre)를 잇따라 방문, 부패 범죄 대응 및 공수처와의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처장은 CPS를 방문한 자리에서 안토니 새먼 국제국장으로부터 수사⋅기소권이 분리된 영국 형사사법체계 내에서 CPS의 주요 기능과 역할, 수사를 맡고 있는 경찰과의 수사·기소 단계별 협력관계, 공소제기 및 공소유지 등 CPS의 활동 성과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양국의 형사사법체계 변화에 대한 상호 관심사와 교류협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처장은 앞서 오전에는 NCA 청사를 방문, 영국 NCA와 미국 연방수사국(FBI), 호주 연방경찰(AFP) 등에서 파견 근무 중인 IACCC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 처장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부패 범죄 대처 과정에서 각국 수사기관들이 IACCC를 중심으로 수사 정보를 공유하며 성과를 올린 실제 사례 등을 설명듣고 부패 범죄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효율적이고 긴밀한 공동 대응 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했다.   

 

김 처장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부패 범죄 대응을 위해서는 긴밀한 범죄 정보 교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공수처도 역량과 경험을 계속 축적해서 글로벌 부패 범죄 척결을 위해 외국 수사기관들과 적극 공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검경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