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이스라엘, 로봇분야 전략적 기술협력 착수

박한수기자 2022-04-13 (수) 05:26 2년전 487  

- 「한-이스라엘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런칭 컨퍼런스」개최 - 

 

한국과 이스라엘은 양국 간 대규모 공동 기술개발을 지원하는「한-이스라엘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Lighthouse Program)」을 개설하고, 로봇분야에 미화 530만불을 공동 투자하기로 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와 이스라엘 혁신청(Innovation Authority)은 4월 12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양국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한-이스라엘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런칭 컨퍼런스」를 공동 개최하고 양국 간 확대된 기술협력 프로그램을 발표하였다.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은 지난해「한-이스라엘 산업기술 협력 조약」개정*으로 양국이 매년 출자하는 공동기술개발기금이 각각 200만불에서 400만불로 확대됨에 따라 신규로 기획된 중대형 공동 R&D 협력사업이다. 

* 주요 개정내용 : ➊기금출자액 확대(매년 각국 200→400만불), ➋공동R&D과제의 정부 지원비율 상향, ➌기금 지원범위를 공동R&D지원에서 인력교류 등 간접 활동까지 확대

올해 로봇분야를 시작으로 자율주행차, 수소 등 양국의 전략 산업분야로 확대될 계획이며,지원방식은 기존 양국 기업 간의 1:1 매칭방식에서 국가별로 기업 1개, 대학 또는 연구소 1개가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2+2 산학연 협력사업”으로 운영되고, 지원금액은 최대 530만불까지 가능하다.

 

<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과 기존 한-이스라엘 R&D 프로그램 비교>

구분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

기존 프로그램

산업분야

양국 전략산업

(로봇 자율주행차, 수소 등으로 확대)

전산업(국방 제외)

참여주체

양국 산학연 컨소시엄(2+2, 기업+·)

(대학, 연구소 참여 확대)

양국 기업 1:1 매칭

지원규모

과제당 최대 530만불

과제당 최대 200만불

정부지원비율

총 사업비의 66%

과제에 따라 30~50% 차등

 

산업통상자원부 노건기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취지처럼 양국의 새로운 산업기술 항로를 비추고 혁신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민간의 R&D 혁신을 위해 양국 정부가 최대한 지원해 나가자”고 강조하였다. 

 

한편, 올해 한-이스라엘 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은 4월 중 공고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이스라엘 산업연구개발재단(www.kori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검경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