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잡는 한국형 재머 만든다
소형무인기대응체계 본격적인 연구개발 착수

김홍열기자 2022-11-23 (수) 07:51 1년전 381  

-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체계개발사업 착수 - 

 ▶재머(jammer) : 통신 또는 레이더 체계의 사용을 방해, 제한, 격하시키는 데 쓰이는 장치. 무선 주파수 전파 방해 장치는 광대역, 잡음, 불연속 주파수 반복기, 기만 장비를 포함한다. (출처 :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2a9dea27f9d458a958b4cdbe01511e4c_1669157235_0884.png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 형상 및 운영개념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2022년 11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약 244억 원 규모의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 체계개발사업을 업체 주관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체계개발 : 양산 예정인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단계, 설계 및 시제품 제작, 개발시험평가와 운용시험평가를 거친다. (출처 :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소형무인기대응체계(Block-I)은 전방지역에 배치되어, 최전방에서 북한 무인기의 영공 진입을 막을 수 있는 전자전 장비로 최신 기술을 적용한 ‘소프트 킬’ 방식의 한국형 재머(K-Jammer)이다.

 소프트 킬(soft kill) : 물리적 파괴 없이 적성 무기의 효과를 없애는 무기. 정보전 장비와 전자전 장비가 해당되며 운용하는 데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하드 킬(hard kill)과 상반되는 개념이다. (출처 : 국방과학기술용어사전)

 

체계개발 주관업체는 40년 넘게 전자전 장비 체계종합업무를 수행한 LIG넥스원으로 계약 체결 및 사업을 착수했다.

 

Block-I의 주요기능은 국지방공레이더 및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와 연동하여 원거리에서 비행해 오는 소형무인기를 탐지하고 항적정보를 받아 재밍(전파방해 및 교란) 전파를 방사해 소형무인기의 경로를 이탈시키거나 추락을 유도할 수 있다. 향후 Block-II 개발을 통해 자체 탐지레이더, 영상식별장치를 추가하는 등 단계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예정이다.

 ▶Block(블록) : 기술발전 속도가 빠르거나 전력화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는 무기체계에 적용하는 용어로서 무기체계의 성능개량을 목적으로 설계 변경 시 구분하기 위해 사용 (출처 : 국방전력발전업무훈령)

 

방위사업청 첨단기술사업단장(고위공무원 김태곤)은 “개발이 완료되면 북한 무인기 대응을 위한 전자전 공격 역량이 강화되어 전방부대의 임무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며, 향후 수출을 통해 방위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검경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