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심귀가스카우트 근무 중 성범죄자 현장검거

현혜숙기자 2022-05-03 (화) 06:52 1년전 740  

- ’22. 4. 20(수) 야간순찰 중 성추행범 발견해 미행 끝에 긴급신고, 2분 만에 현장 검거 

- 늦은 밤 10대 여성에게 60대 남성이 접근해 포옹 등 원치 않는 신체 접촉 

- 용감한 스카우트 대원에 경찰에서 감사장 수여 및 포상금 지급 예정…서울시도 표창수여 예정

 

 

서울시가 밤길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 중인 안심귀가스카우트 대원의 신고로 4월 20일(수) 성범죄자를 현행범으로 검거했다.

‘안심귀가스카우트’는 늦은 밤 2인 1조로 구성된 스카우트가 서비스를 신청한 시민들을 집 앞까지 동행해 여성 및 청소년 등 범죄 취약계층의 안전한 귀가를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서울시 설명에 따르면, 4월 20일(수) 22시 14분경 금천구 시흥5동 근처 골목길을 순찰하던 스카우트 대원()들이 60대 남성이 10대 여성의 손목을 잡은 채 여성을 어딘가로 데려가는 것을 목격했다. 

 

□ 밤늦은 시간 인적 드문 골목길에서 겉옷이 반쯤 벗겨져 있어 이를 수상하게 여긴 스카우트 대원들이 뒤따라갔고, 60대 남성이 근처 벤치에 앉아 10대 여성을 안으려 하자 바로 개입해 피해자와 아는 사이인지를 확인했다. 

 

60대 남성은 술집에서 만난 사이라고 말했으나, 10대 여성은 자신의 나이를 6세라고 말하는 등 공포에 질려 피해 상황을 제대로 말하지 못했다. 위험한 상황임을 직감적으로 인지한 스카우트 대원은 대화를 이어나갔고 다른 스카우트 대원 1명이 112에 신고했다.

 

60대 남성과 10대 여성은 관할 지구대로 분리 이송되면서 현장 상황이 마무리됐다. 경찰이 성범죄 혐의로 현재 입건하여 수사 중으로 금천경찰서에서 서울경찰청으로 사건을 이첩한 상태이다.

 

금천경찰서는 신속한 상황처리로 현행범 검거에 기여한 안심귀가스카우트 대원들에 감사장을 수여하고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서울시 또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여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를 시작해  2021년 기준 연간 17만 건의 귀가지원 서비스를 제공했다. 현재 25개 자치구에서 334명이 안심귀가스카우트 활동을 하고 있다. 

‘안심귀가지원’은 2인 1조로 구성된 스카우트가 밤 10시~새벽 1시까지 늦은 시간 귀가하는 시민들을 집 앞까지 안전하게 귀가 동행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안심귀가스카우트 대원들은 성범죄 발생취약지역 및 유흥업소 지역 주변 등 우범지역을 집중적으로 순찰하고, 범죄 현장을 목격하거나 응급 상황 시 신속하게 신고・대처한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30분 전에 다산콜센터 120 또는 해당 자치구 상황실로 연락하거나 ‘안심이 앱’을 통해 예약 신청하면 된다.

 

시는 안심이 앱을 통한 안심귀가스카우트 신청예약시스템도 올해 하반기 실시간 예약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이용자 편의를 대폭 증진할 예정이다. 

현재는 특정 시간(21시 30분 ~ 24시 30분)에만 예약이 가능하지만, 실시간 예약이 되면 언제나 누구든지 서비스 이용신청을 할 수 있어 이용자의 편리성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누구나 어두운 밤길에 귀가하면서 두려움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라며, “안심이 앱을 통해 간편하게 예약신청을 할 수 있는 안심귀가스카우트 서비스를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검경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